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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lues / 블루스
하위 장르
- 부기우기
- 클래식 피엘 블루스
- 컨트리 블루스
- 델타 블루스
- 일렉트릭 블루스
- 파이프 앤 드럼 블루스
- 점프 블루스
- 피아노 블루스
요약
- 주고 받기 형식(Call and Response),
- 블루스 스케일을 이용한 여러 코드 진행,
- 두 박자 또는 네 박자의 12마디로 진행되는 블루스가 일반적
- 장조, 단조가 뚜렷이 구별되지 않는다
- 블루 노트
- 보통 3도, 혹은 5도 플랫된 음
- 블루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소리라 볼 수 있다
형식
12마디 진행의 코드 |
I |
I or IV |
I |
I7 |
IV |
IV |
I |
I7 |
V |
V or IV |
I |
I or V |
C 블루스의 코드 |
C |
C or F |
C |
C7 |
F |
F |
C |
C7 |
G |
G or F |
C |
C or G |
C 재즈 블루스 진행 |
C7 |
F7 or C7 |
C7 |
C7 |
F7 |
F#ο7 |
C7 |
A7 |
D-7 |
G7 |
C7 |
A7 |
D-7 |
G7 |
C 블루스 진행 |
C7 |
F7 or C7 |
C7 |
C7 |
F7 |
F7 |
C7 |
C7 |
G7 |
F7 |
C7 |
G7 |
기타 용어
- 나란한 조
- 메이저와 마이너 스케일 사이의 거리가 b3, 단3도 관계이면 나란한 조
- 예를 들어, C메이저에서 먼저 3도를 내리면 Ab이 되는데, 구하는건 단3도이므로 반음을 올려준 A, 즉 C메이저의 나란한 조는 A마이너가 된다.
- 펜타토닉 스케일
- 펜타토닉 스케일에도 마이너와 메이저 스케일이 존재
- 마이너 펜타토닉의 구성
- 1, b3, 4, 5, b7 (C키 기준 C, Eb, F, G, Bb - C마이너 펜타토닉)
- 메이저 펜타토닉의 구성
- 마이너 펜타토닉에서 단3도를 올린
- 3, 4, 5, b7, 1 (Eb키 기준 Eb, F, G, Bb, C - Eb 메이저 펜타토닉)
스케일
- C마이너 펜타토닉에서 #4(증4도)만 추가하면 블루스 스케일이 된다
출처: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B%B8%94%EB%A3%A8%EC%8A%A4